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및 지급일 은 언제?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및 지급일 은 언제?

2010년대 들어서면서 나라에서 지급하는 국가장학금 제도가 강화되면서 형편에 맞게 다양한 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학자금대출 금리도 매우 낮은 편이기에 과거에 비해 공부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지 않아도 되는 것이 특징인데요. 올해 국가장학금 지급일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관련 정보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국가장학금 1유형 지급일

나라에서 일괄적으로 학교를 통해 지급하는 장학금입니다. 학기 별로 한 차례씩 지급하게 되는데요. 국가장학금 지급일은 1학기의 경우 이미 지난 3월중순부터 말 무렵에 지급되었으며, 2학기에도 통상적으로는 9월 중순 ~ 말 정도면 지급이 완료될 예정입니다. 관련 내용은 학교로부터 문자 메시지 수신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교내 포털사이트 로그인을 통해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2유형 지급일

1유형과 달리 각 학교에 따른 지급일에 차이가 있습니다. 1학기의 경우 오는 6월 초 ~ 중순에 지급되며, 2학기 지급일도 12월 초 ~ 중순 무렵입니다. 아무래도 학교 재량으로 지급하는 장학금이기에 추후 추가 선발을 통해 지급되는 사례도 있는 편입니다.

국가장학금 유형별 구분

1유형의 경우 학생직접지원형으로 소득수준과 연계해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좀 더 많은 혜택을 가져가도록 설계된 형태입니다. 국내 대학 재학생인 대한민국 국적자로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기준은 8분위 이하여야 하며, 소정의 성적 기준을 충족해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대학등급이 E등급인 경우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또 2유형은 대학연계지원형으로 대학 내에서 적극적인 노력을 더해 이와 연계하는 방식으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입니다. 해당 유형에 참여하는 대학에 재학중이어야 하며, 장애인이나 다자녀 가구, 경제사정 곤란자 등에게 우선권이 주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