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운전면허증 pass 발급 방법 및 알아두면 좋은점

모바일 운전면허증 pass 발급 방법 및 알아두면 좋은점

최근 도입된 제도 중 많은 이들 사이에서 환영받고 있는 것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인식하는 방식으로 선착순 시범 발급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오는 7월까지 시범기간을 거친 후 전국으로 확대되어 실행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및 알아두어야 할 사항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운전면허증 이란?

기존에도 이와 유사한 제도가 운영된 적 있습니다. 네이버나 카카오 등을 이용한 방법인데요. 하지만 이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아닌 엄밀하게 따지자면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에 불과하며, 이는 신원 확인이 가능한 자료일 뿐 운전면허증 원본과는 다르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반면 모바일 운전면허증은 정부가 직접 발급하는 것으로 기존 실물 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갖기 때문에 주민등록증을 대신해 이용 가능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 받으려면?

  1. ic운전면허증 발급 후 현장에 방문하는 것인데요. 이 경우 본인 명의 휴대폰에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해야 합니다. 이어서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를 통해 ic운전면허증을 신청하고, 지정된 면허시험장이나 경찰서에 방문해 이를 수령한 다음, 스마트폰에 인식하는 방식입니다.
  2. 운전면허시험장에서 현장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도 우선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가 필요하며, 운전면허시험장에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 후 본인 확인을 거친 뒤 qr코드를 앱에서 촬영 후 설치하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4월부터 변경되는 사항

현재는 많은 신청자가 몰려 대기 시간이 제법 오래 걸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4월부터는 정부24나 pass 앱에서도 발급이 가능해지므로 지금보다는 발급이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