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조리있게 재밌게 잘하는법 전문가들의 조언

말 조리있게 재밌게 잘하는법 전문가들의 조언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말하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남들 앞에서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회사 내에서도 마찬가지인데요. 의외로 많은 이들이 남 앞에 나서서 이야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스피치 전문가들이 알려주는 말잘하는법에 대한 조언을 들어보고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말잘하는법

미리 대본을 만들기

다만 중요한 것은 세세한 내용까지 기입해두기보다는 핵심 키워드만 적어두면 좋다는 점입니다. 대본을 통으로 외워 준비하다보면 어휘나 순서에 신경을 쓰게 되어 핵심을 놓치는 실수를 범할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처럼 꼬리에 꼬리를 무는 식으로 정리해두면 자연스럽게 내용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말 못하는 사람의 습관

공통적으로 눌변인 이들은 말끝을 흐리거나 비언어적인 태도에서 집중력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습관만 고쳐나가더라도 훨씬 대화에 있어서의 전달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평소 말 잘하기 위한 훈련법

가장 먼저 본인의 주전공분야를 중심으로 매일 한 줄씩 관련 기사나 칼럼, 책을 읽고 요약하는 훈련을 하면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상대 눈높이에 맞게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 법을 가미한다면 자연스럽게 말하기 스킬을 늘릴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강조하는 좋은 화법의 특징

꾸준한 연습을 통한 스킬업도 화술을 늘리기 위한 전제조건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말을 하는데 있어 진심을 담는데 있습니다. 또한 정리가 안된 채 말한다면 전달력이 크게 떨어질 수 있는데요. 유용한 정보를 진심을 담아 조리있게 전하는 것이 어떤 달변 스킬보다도 청중에게 잘 전달될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