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빨리 낫는 법, 발병 원인, 치료

방광염 빨리 낫는 법, 발병 원인, 치료

소변이 자주 나올 것 같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방광에 생기는 감기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흔히 발생하는 질환 가운데 하나인데요. 특히 여성이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빨리 낫기 위해선 어떤 방법이 좋은지 방광염 빨리 낫는 법 확인해 보겠습니다.

방광염 빨리 낫는 법

방광염이란?

질병 명칭처럼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 내에 침입하면서 발생합니다. 환자 중 여성 환자 비율이 90%에 달하며, 20~30대 여성 사이에서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방광염 주요 증상

자주 소변을 보게 되고, 가렵고 아픈 증상이 있으며, 잔뇨감과 절박뇨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만일 연 중에 3회 이상 해당 증상이 있다면 만성 방광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방광염 빠른 회복을 위한 치료

대개 급성이라면 세균 감염인 경우가 많아 항생제를 이용한 치료로 쉽게 완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재발이 잦아 만성으로 진행될 경우 원인균을 찾아내 항생제와 항균제를 투여해야 합니다. 초기에 신속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처방받은 약은 중단 없이 복용해야 내성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방광염 빨리 낫는 법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크랜베리 주스 등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억지로 소변을 참지 않고 좌욕 대신 샤워를 하는 것 또한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자극적인 커피, 홍차, 탄산음료 섭취는 되도록 피하고 짜고 매운 음식 역시 좋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피로감과 스트스트레스가 클 때, 일교차가 심한 날씨에도 컨디션 조절에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