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주부 월급 환산 가치 주부 노동 평균 연봉은?

가정주부 월급 환산 가치 주부 노동 평균 연봉은?

요즘은 맞벌이 가정도 많지만 부부 중 한쪽이 전업주부로 살림에 전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가정주부 월급 환산 가치는 가사노동의 가치를 주부 노동 연봉으로 환산해 보면 무려 2000만원이 넘는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어떤 계산 방식에 의해 이 정도 가치가 산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정주부 월급 환산

시급으로 따져본 가정주부 월급

가사노동이 갖는 가치를 1인당 시급으로 나눠보면 약 10,569원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이를 토대로 월급을 따져보면 월 160만원 이상이며, 놀랍게도 이는 사회적 활동 없이 집안일에 전념한 경우를 바탕으로 한 계산입니다. 또한 3인 가구 기준으로 했을 때 주부 평균 연봉은 2,100만원 수준이며, 4인 가구 기준으로는 2,800만원 가까이 추산된다고 하는데요. 왠만한 중소기업 신입 근로자에 맞먹는 액수입니다.

주부 평균 연봉 계산 법적 기준

법적으로도 가사노동의 경제적 가치를 인정하는 사례를 일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법원이 교통사고 피해를 입은 전업주부 보상금 산정 기준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그 기준이 되는 것은 건설노동자 일용직 평균임금이며, 2017년 기준으로 했을 때 약 10만2600원 수준입니다. 이를 연봉으로 환산 시 위에서 알아본 금액보다 높은 3,745만원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가정주부 월급 계산 시 생각해 볼 문제

사실 가정주부가 일하는 것을 실제 금전적 수익 창출과 연관 짓기는 쉽지 않습니다. 다만 그만큼의 노동가치가 있다고 간주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는데요. 만일 전업주부가 없다면 이를 대신할 고용이 필요하니, 그만큼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