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가 아플때 위경련 응급처치법 효과적인 대처법

위가 아플때 위경련 응급처치법 효과적인 대처법

명치 주변에 갑작스럽게 통증이 발생하고 구토를 동반한다면 위경련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다양한 이유에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알고 대처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다만 주변에 도움을 받을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본인 스스로 대처 가능한 위가 아플때 위경련 응급처치법이 있어 몇 가지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위경련 응급처치법

따뜻한 물 마시기

위장에 갑작스럽게 경련이 발생한 증상이기에 우선 따뜻한 물을 한 잔 마시는 것만으로도 상당 부분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위가 수축되는 것을 완화시켜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탈수 방지를 위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을 권하지만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이 효과적이며 보리차나 이온음료도 괜찮습니다.

배를 따뜻하게 해주기

일단 누운 자세에서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을 굽힌 채 눕는 것이 가장 좋으며 베개로 무릎 밑을 받쳐주면 좋습니다. 이어서 핫팩이 있다면 배 부위를 따뜻하게 찜질해주면 도움이 되며, 이를 통해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류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위장 경락 자극해주기

명치를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주며 마사지하는 방법이나 체했을 때 손따는 위치를 자극해 위장 경락을 마사지해주면 경련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밖의 유의사항

경련 증상이 완전히 없어지기 전까지는 물을 제외하고는 되도록 음식물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기운을 회복하기 위해 음식물을 섭취하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 구토감과 메스꺼움이 다시 발생할 수 있어 가능한 천천히 음식물을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