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공무원 시험 난이도 어느 정도?

소방공무원 시험 난이도 어느 정도?

지난해 소방직 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된 뒤 첫 시험이 치러진 이래 올해로 두 번째 시험이 치러진 바 있습니다. 아무래도 거주지 제한이 없어지고 기존 국가직 9급과는 별도로 치러지면서 다소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는데요. 과연 어느 정도의 시험 난이도를 갖고 있는지 알아본다면 소방직 공무원을 지망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방공무원 시험 난이도

2022년 소방공무원 시험 올해 난이도

2022년 소방공채 시험의 경우 5개 과목 총점을 기준으로 남자 평균 합격선은 371.7점이었으며, 여자 평균은 349.4점이었습니다. 특히나 올해 시험이 다소 난이도가 높았다는 점을 감안해야겠지만 과목당 70점 정도 이상은 확보해야 충분히 합격선에 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필수과목은 좀 더 쉽게 출제되는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이며, 직무 과목이 매우 어렵게 출제된 가능성이 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내년 시험 달라지는 사항은?

2023년 소방공무원 시험부터는 상당부분 개편되는 사항이 있어 이에 유의해야 합니다. 우선 필수 과목이었던 영어와 한국사는 검정 방식으로 대체되며, 필기에서는 소방학개론과 행정법총론, 소방관계법규 등 세 과목만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또 각 시험 별 비중 역시 필기 50%, 체력 25%, 면접 25% 등으로 필기 비중이 줄어들고 그만큼 체력 및 면접 비중이 높아진다는 점을 참고해야 합니다.

2022년 교육공무원 연봉 및 수당 다른 직렬과 비교하면 어느 정도 수준일까?
공무원 채용 신체검사 불합격 기준과 합격기준

소방공무원 잔여 시험일정

현재 필기시험 합격까지 발표된 상황으로 오는 6월까지 체력시험을 치르며, 이후 인적성 검사와 서류전형, 면접까지 치르는 일정이 7월 중순까지 있을 예정입니다. 최종합격자 발표는 7월 29일에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