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풍기 틀고 자면 질식사 가능성 있을까?

선풍기 틀고 자면 질식사 가능성 있을까?

우리나라에 떠도는 도시괴담 중에는 선풍기를 틀어놓고 자다가 질식사를 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잘 때는 절대 선풍기를 틀어둬서는 안된다는 상식이 널리 퍼지기도 했는데요. 과연 선풍기 틀고 자면 질식사 가능성 있을까? 신빙성이 있는 이야기인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선풍기 틀고 자면

선풍기 질식사 가능성은 어느 정도?

일부 전문가들은 선풍기에서 나오는 바람이 코나 입 주변의 기압을 낮춰 산소를 희박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더 많은 수의 전문가들이 이를 반박하고 있는데요. 실제 실험을 통해 확인된 내용을 보더라도 선풍기를 튼 상태에서 얼굴 주변 산소 농도변화는 별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선풍기 바람만으로는 산소 양을 변화시킬 만큼의 기압차를 만들어낼 수 없는 것이죠.

선풍기 틀고 자면 인체에 무해할까?

다만 잠을 자는 중에는 저체온증을 일으킬 우려가 있고 면역 기능을 떨어트리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 되도록 창문을 열어두는 것이 좋으며, 선풍기 바람을 얼굴에 직접 쐬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름철 건강에 유의하기 위한 생활 습관으로 최소한 이 정도 주의사항은 따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상시 선풍기 관리법

또한 오래 사용한 선풍기가 과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고 결과적으로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사례도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 만큼, 모터가 너무 뜨거워지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모터에 쌓인 먼지로 인해 불이 붙어 화재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시로 모터 쪽 뚜껑을 열어 먼지 청소를 하면 안전한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