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단위계획 수립 지침 확인 및 온라인으로 변경 절차 열람 방법

지구단위계획 수립 지침 확인 및 온라인으로 변경 절차 열람 방법

서울특별시 도시계획포털 사이트 에 접속하면 지구단위계획 온라인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재개발과 재건축 구역, 역세권 청년주택 등에 관한 정보를 모두 살펴보는 것이 가능한데요. 기존에 궁금한 사항이 있더라도 이를 확인하기 어려웠던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지구단위계획

지구단위계획 이란?

역세권, 재개발‧재건축 구역 등 주요 부지의 건축물 용도, 용적률, 건폐율, 높이 등을 정한 도시관리계획을 의미합니다. 이를 토대로 부동산 거래나 건축 인허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지구단위계획 온라인 열람서비스의 특징

기존에는 시범 서비스로 일부 자치구에서만 시행되던 것이 지난해부터는 서울 전역으로 확대되어 본격 시행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서울 전 지역에 있는 재정비촉진지구, 재개발·재건축 같은 정비사업구역뿐 아니라 역세권청년주택 사업부지 등 지구단위계획과 관련한 모든 구역과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 특징입니다.

지구단위계획 온라인 열람 서비스 이용방법

온라인 및 모바일 상에서 모두 이용 가능하며, 회원가입 없이 곧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웹기반 설계를 통해 별도 설치 프로그램이나 앱이 필요 없다는 장점도 갖고 있습니다. 포털 내 지도 상에서 검색을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지구단위 계획에 대한 상세 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관련 고시 및 도면, 지침도 곧바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특히 지역 여건을 모르더라도 항공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건축물이나 주변지형, 지물이 담긴 지도를 통해 필지별 공간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