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올바른 시기는?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올바른 시기는?

차량 이용자라면 계절이 바뀔 때마다 주요 부품 및 부속을 점검하고 교체가 필요한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특히 여름을 앞두고 있는 이맘 때가 되면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가 되진 않았는지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적절한 교체 시기 및 올바른 차량용 에어컨 관리법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필터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주기

일반적으로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교체 주기를 판단하게 됩니다. 대개 1만 킬로미터 주행 시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며, 기간으로 봤을 때는 6개월에 한 번 꼴입니다. 다만 이는 주행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주로 주행하는 도로가 먼지가 많은 환경이거나 미세먼지가 심한 곳에서 운행하는 일이 많다면 조금 더 교체주기를 앞당길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봄철에는 미세먼지가 유독 심한 만큼 3개월마다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는 전문가도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 에어컨 관리 시 유의할 점

에어컨 사용 시에는 내부에 세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하는 것을 막는 것이 관건입니다. 따라서 5분 정도 빠르게 에어컨을 끄는 것이 좋으며, 이를 통해 내부 수분을 증발시켜야 합니다. 에어컨을 끈 뒤 뜨거운 공기와 접촉하면 내부에 수증기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는 세균 및 곰팡이가 발생하기 좋은 환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된 차 시동 살리기 꿀팁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체 시기를 놓치면 발생하는 문제

필터를 제때 교체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내부 공기를 악화시킬 수 있으며, 에어컨 및 히터의 성능을 크게 저하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악취발생으로 인한 불쾌감입니다. 따라서 제때 점검 및 교체하는 것이 필수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