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 사례 및 플랫폼 으로 대표적인 것 5가지 예시

공유경제 사례 및 플랫폼 으로 대표적인 것 5가지 예시

과거와 달리 이제는 물건을 소유하는 것이 아닌 공유하는 개념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한번 생산된 제품을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협업 소비를 가리켜 공유경제라고 하는데요. 이에 적합한 대표적인 사례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공유경제 사례

쏘카

2011년 처음 설립된 국내 대표 카셰어링 서비스입니다. 이용자들은 쏘카가 보유하고 있는 차량을 언제든 필요할 때 시간과 장소를 구분해 사용할 수 있으며, 그에 비례해 요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이 방법을 통해 차량을 직접 구매해 소유하는 것에 비해 비용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우버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미국의 교통 서비스로서 2010년 처음 서비스되기 시작한 바 있습니다. 이제는 전 세계 각국에서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서비스 가능한 도시 수만 해도 100여 곳 이상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차량을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에어비앤비

숙박공유서비스로 이름난 에어비앤비는 전세계 190개가 넘는 나라에 숙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8년 처음 설립된 바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13년부터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해 자신의 주거지를 다른 이들에게 빌려주고 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닙니다.

이베이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상거래 시장 플랫폼입니다. 사이버 공간에서 벼룩 시장 및 경매 방식을 최초로 도입해 이를 활용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밀셰어링

우리나라에는 아직 생소하지만 유럽에서는 이미 널리 퍼진 공유경제 서비스입니다. 가정집에서 요리를 만들어 이를 식당처럼 판매하는 것으로 처음 시작은 그리스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