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신차 중고차 취득세 계산 이용하는법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신차 중고차 취득세 계산 이용하는법

차량가액에 취득세율을 곱하면 자동차 취등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취득세율은 승용차 기준 7%이며, 승합차는 5%, 영업용이나 경차는 4%가 적용되는데요. 다만 계산 과정에서 여러 조건을 고려해야해 이를 직접 자동차 취득세 계산하는 것은 다소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사용하면 편리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자동차 취득세 계산

신차와 중고차 각각 취등록세를 계산하는 방법이 달라 이를 구분해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신차의 경우 간단히 차량 가격에 취득세율을 곱하기만 하는데요. 다만 지자체에 따라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 이용 시, 그리고 다자녀 및 국가유공자에 해당할 경우 추가 감면 혜택이 있어 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 중고차는 거래 가격과 시가표준액 가운데 높은 가격을 기준으로 취득세율을 책정하며, 해당 시가표준액은 지자체별로 매년 갱신되기 때문에 홈택스에 접속해 조회해봐야 합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활용하기

자동차365에 접속해 신차와 중고차 등록비용 계산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접속 후 신차 및 중고차 여부를 선택한 뒤, 차량가격, 거주지역, 용도구분(승용,승합,화물)과 배기량을 입력하면 이를 계산할 수 있도록 한 것인데요. 취득세 외에 과세기준가격과 공채 할인에 따른 금액을 모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취득세 신고 시 유의사항

차량 취득 후 60일 이내에 신고 및 납부를 진행해야 하며, 상속의 경우 6개월 이내에 신고가 원칙입니다. 따라서 해당 시한을 지켜 과태료 처분을 받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