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피해자 및 가해자 특징

왕따 피해자 및 가해자 특징

집단에서 특정한 개인을 따돌리는 일, 혹은 그 대상을 가리켜 왕따라고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왕따 피해자의 경우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은 고통을 겪게 됩니다. 또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공통적인 특징도 확인되는데요. 왕따 피해자 및 왕따 가해자 들이 갖는 주요 특징 살펴보겠습니다.

왕따 특징

왕따가 겪는 공통적인 고통

우선 정신적으로 심한 경우 ptsd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추가적으로 2차 가해에 의한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가해자에 의해 폭행을 당하는 경우 반복적이고 오랜기간 이어져 신체적 고통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왕따의 피해 양상

우선 집단 내에서 능력 및 외모 등이 평균치를 벗어나는 경우 왕따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초등학교 입학 후 학업 능력이 현저히 떨어져 왕따가 되는 사례가 있는데요. 이외에도 성정체성이나 종교, 정치적 견해로 인해 왕따가 되기도 합니다. 어디서든 군대나 직장, 학원 등 셋 이상의 사람이 모인 집단에서는 어디서든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왕따 가해자 특징

또래보다 신체적으로 우월한 경우가 많으며, 지배적이고 충동적인 경향이 성격에 주로 드러납니다. 좌절감을 잘 견디지 못하거나 높은 자존감을 갖고 있기 쉬우며, 폭력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생각을 갖곤 합니다. 또한 피해자에게 좀처럼 공감하지 못하고, 죄책감을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이외에 학생 왕따 가해자의 경우 책임자나 관리자에게 대항하려는 성향 및 사회나 가족관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