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지역 가입자 건강 보험료 계산기

2022년 지역 가입자 건강 보험료 계산기

건강보험은 직장 가입자와 지역 가입자로 구분됩니다. 이 중 지역가입자의 경우 매년 산정 기준이 변경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확인이 수시로 필요한데요. 올해 초 변경된 2022년 기준 지역 가입자 건강 보험료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역 가입자 건강 보험료 계산기

지역 가입자 건강 보험료 산정방법

직장가입자가 보험료 가운데 절반을 회사에서 부담하는 것과 다르게 지역가입자는 소득, 재산, 자동차 점수 등을 합산해 점수당 금액을 곱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보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 ( 소득점수 + 재산점수 + 자동차점수 ) X 올 해 점수당 금액”이 됩니다. 또 건강보험 납부시 노인장기요양보험료도 납부하게 되는데, 올해의 경우 건강보험료 총액을 기준으로 12.27%를 노인장기요양보험료로 계산하게 됩니다.

점수당 금액

물가상승을 고려해 매년 조금씩 상향 조정되는 추세이며, 지난해 201.5원이었던 점수당 금액은 올해 3.8원 올라 205.3원이 적용됩니다.

연소득에 따른 지역 가입자 건강 보험료

만약 연소득이 100만원을 넘지 않는다면 소득 최저보험료인 14,650원이 적용되어 여기에 재산점수와 자동차점수에 점수당 금액을 곱한 만큼이 건보료로 부과됩니다. 또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하한액은 14,650원이며, 상한 보험료는 3,653,550원입니다.

최신 기준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기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과 관련해 공식적인 사항을 확인하고 싶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방문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에서 정책센터 -> 국민건강보험 -> 보험료 -> 보험료 부과/ 산정 메뉴를 이용하면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