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게릭병원인 증상 및 치료법

루게릭병원인 증상 및 치료법

미국 프로야구 뉴욕 양키스의 유명선수였던 루 게릭이 앓다 사망해 그를 기리고자 지어진 병명이 바로 루게릭병(amyotrophic lateral sclerosis, ALS) 입니다. 운동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해 감각과 지능, 의식은 그대로지만 근육이 점차 파괴되어가는 것이 특징인데요. 결국에는 타인의 도움 없이 숨을 쉬거나 먹는 것도 힘들어지는 지경에 이르게 됩니다. 구체적인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루게릭병원인

루게릭병원인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잘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유전이나 살충제 및 농약에의 노출, 흡연 등이 위험인자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정도로만 연구결과가 밝혀져 있습니다.

루게릭병 증상

척수 신경세포가 손상되어 이로 인해 손과 다리 근육이 약해지고 가늘어집니다. 이어 점차 운동신경세포가 손상되어 말하기 어려워지고 음식물을 삼키기 조차 힘들어지며, 이어서 점점 인지장애 및 언어장애, 기억장애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루게릭병 치료법

무서운 점은 완치를 위한 특정한 치료법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대증적인 요법으로 근력약화방지 및 통증관리, 언어재활 및 약물 치료 등을 실시하며, 병의 진행을 늦추기 위한 목적으로 리루텍정이라는 약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처음 진단 후 대개 평균 수명은 3~5년 정도이며, 10% 정도 비율로 10년 이상 생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