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무소 업무시간 및 토요일 영업시간

동사무소 업무시간 및 토요일 영업시간

기존에 동사무소로 불리던 것이 주민센터로 변경되었다가 2016년부터는 다시 행정복지센터라는 이름으로 통합되어 불리고 있는데요. 업무시간 또한 주5일제 근무 시행 이후 조금씩 변화를 겪은 바 있습니다. 행정 업무 처리를 위해 동사무소 방문하실 일이 있는 분들을 위해 업무시간과 주말 근무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동사무소 업무시간

동사무소 평일 업무 시간

평일에는 일반적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가 업무 시간입니다. 또 점심시간은 대개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1시간 동안인데요. 이 시간대에는 공무원들이 교대로 점심식사를 하고 오기 때문에 업무 처리에 걸리는 시간이 다소 지체될 수 있습니다. 또 동사무소 토요일과 일요일, 법정공휴일 주말 등은 동사무소 영업시간은 운영되지 않기 때문에 행정업무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동사무소에서 처리할 수 있는 업무

지역별로 다소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주민등록 등초본 및 인감증명 발급 등의 제증명 업무와 세무 관련 업무, 주민등록일반 및 전출입 업무 외에 사회복지 관련 업무 등을 담당하는데요. 이 중 증명서 발급 업무는 민원24 홈페이지를 이용해서도 직접 발급 가능합니다.

가까운 동사무소 위치 찾는법

마이홈포털 사이트에 접속해 가까운 동사무소 위치 검색이 가능합니다. 근처에 있는 동사무소를 찾거나 원하는 지역 이름으로 검색하면 해당 동사무소의 주소 및 전화번호 확인을 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