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택확인서 인터넷 발급 쉽게 하기

무주택확인서 인터넷 발급 쉽게 하기

본인 명의로 된 주택이 없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무주택확인서’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과정에서 주택청약 관련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 이 서류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온라인 상에서 쉽게 발급받는 무주택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주택확인서 인터넷 발급

무주택확인서 은행에서 발급받기

다른 민원서류와는 달리 공공기관이나 정부24 홈페이지가 아닌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국민은행등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해 온라인 상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은행의 경우 인터넷 발급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사전에 은행 고객센터에 문의해 지원 가능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주택확인서 국민은행 인터넷 발급 방법

각 은행별로 발급 과정에 큰 차이는 없는 만큼, 이용도가 높은 국민은행을 기준으로 발급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 로그인 후 전체 서비스 메뉴에서 특화 서비스 -> 주택 청약 -> 소득공제 -> 대상 등록 / 해지 -> 주택청약종합저축계좌 -> 구분 -> 등록 -> 소득공제신청 과세연도 선택 등의 순서로 진행하면 되며, 과세연도 선택은 전년도 입금한 내역을 택하면 됩니다.

무주택확인서 발급 시 필요한 사항

무주택확인서는 주택청약 통장을 가입한 은행에서 처리 가능하며, 오프라인 방문 시 신분증 및 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또 주택청약으로 소득공제를 받는 경우 이 후 5년 이상 통장을 소지해야 환수조치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무주택확인서 발급이 필요한 이유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큽니다. 연간 납입한도 중 240만원의 40%까지 소득공제에 해당되기 때문인데요. 덕분에 최대 96만원까지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