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자격증 종류 및 구분법
자격증은 관리 및 운영주체에 따라 국가자격증과 민간자격증, 외국자격증 등으로 나뉩니다. 이중 국가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과 국가전문자격 등으로 세분화되는데요. 대표적인 국가공인자격증 종류와 구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가기술자격이란?
산업과 관련이 있는 기술, 기능 및 서비스 분야의 자격증을 뜻합니다. 건설기계운전 및 건설배관, 건축, 경영, 금속, 재료 등 매우 다양한 분야로 구분되는데요. 여기에는 역량별로 등급을 구분해, 기술사, 기능장,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등 5개 등급으로 나뉩니다. 이 중 가장 높은 자격은 기술사로 해당 국가기술자격 종목에 대해 고도의 전문지식과 실무경험을 가진 이들에 한해 취득 가능합니다.
국가전문자격이란?
각 정부부처가 직접 주관하는 자격증으로 변호사나 공인회계사, 법무사, 공인중개사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외에도 간호사나 의사, 교사 및 공인회계사 등의 분야도 모두 국가전문자격에 속하는 만큼, 국가기술자격과는 구분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가공인 민간자격
민간자격증 가운데서도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우수 민간자격은 국가가 공인해 주는 제도입니다. 공신력을 보장받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국가공인 민간자격증으로는 한자급수자격검정, 병원행정사, 신용관리사, 수화통역사, 점역교정사, 재경관리사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