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원서 작성법 주의사항 잘 쓰는요령

탄원서 작성법 주의사항 잘 쓰는요령

뜻하지 않게 사건에 연루되는 경우 주변 사람들로부터 탄원서를 받아 제출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수가 있습니다. 이 때에 대비해 탄원서 잘 쓰는요령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데요. 형사사건과 관련해 작성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탄원서 작성법
탄원서 작성법

탄원서가 하는 역할

진정성있게 작성된 내용은 수사나 재판기록상 확인되지 않은 당사자의 정황에 대해 재판부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게다가 범죄사실과 관련한 소송당사자의 입장을 잘 정리해두었다면 더욱 적극적인 호소가 될 수 있죠.

탄원서의 종류와 내용

크게 혐의를 인정하는 취지로 선처를 호소하는 내용과 혐의를 부인하는 취지로 억울함을 해소해달라는 내용으로 나뉩니다. 다만 작성 과정에서 혐의를 인정하면서 내용에는 억울함을 호소하거나, 혐의를 부인하면서 내용 상에는 선처를 호소하는 내용으로 작성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탄원서 잘 쓰는요령

우선 A4용지에 자필로 기재하고 상단 중앙에 탄원서라고 적습니다. 이어서 제목 아래 왼쪽에 사건번호와 피의자명, 당사자와의 관계를 기재하고 탄원인 본인의 인적사항도 적습니다. 이어서 탄원내용, 작성일자, 이름 및 서명 날인 후 신분증 사본도 함께 첨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탄원서 제출 시기

일반적으로 검찰 처분 이전이나 법원 판결 선고 전에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그 시점을 정확히 예상하기 어려운 만큼 충분히 여유있게 준비해두었다가 미리 제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