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브차 종류와 효능 알고 마셔야 하는 이유

허브차 종류와 효능 알고 마셔야 하는 이유

동양 뿐만 아니라 중세 유럽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아온 것이 바로 허브차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최근 들어 다양한 허브차가 시판되어 있어 취향에 따라 각양각색의 차를 즐길 수 있는데요. 각 종류별로 어떤 효능을 지니고 있는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브차 종류와 효능
허브차 종류와 효능

루이보스차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것이 특징인 허브차입니다. 따라서 임산부나 어린이가 마시기에 적합하죠. 많은 미네랄 성분이 들어있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작용이 뛰어나 노화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피부질환이나 아토피에도 효과를 보이며, 떫은 맛이 적다는 점이 또 하나의 특징입니다.

페퍼민트 차

마시면 입안 가득 상쾌하고 시원한 느낌이 들게 하지만, 민트 특유의 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기도 합니다. 효능으로는 항균 및 통증 완화, 감기로 인한 미열을 내려주는 효과 등이 있으며, 페퍼민트를 반려식품으로 키울 경우 모기를 쫓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차

과거 클레오파트라가 매일 마시며 미모 유지에 도움을 받았던 차로 알려져 있습니다. 꾸준히 히비스커스를 섭취할 경우 고혈압 예방 효과가 있으며,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이 혈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허브티 섭취 시 유의할 점

특별한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섭취 시 일부 주의할 사항은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라벤더와 캐모마일 등은 긴장 완화에 효과적이지만, 과도하게 마실 경우 졸음을 유발하는 만큼 직장인이나 수험생에게는 적절하지 않다고 할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