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센터 근무시간 (토요일, 점심, 업무시간) 확인하고 방문하기

주민센터 근무시간 (토요일, 점심, 업무시간) 확인하고 방문하기

지난 2016년부터 동사무소주민센터의 명칭이 행정복지센터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는데요. 여전히 주민센터라는 이름이 익숙한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과거와 달리 온라인 상에서 신청 가능한 민원도 많아졌지만 여전히 직접 방문을 통해 민원을 처리해야 하는 분들이 많기에 오늘 포스팅을 통해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근무시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주민센터 근무시간

주민센터 업무시간

일반 회사와 마찬가지로 주말과 공휴일에는 운영하지 않는 주5일 근무제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주민센터 토요일은 휴무 입니다. 또한 평일에도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만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해당 시간 내에 방문해야 합니다. 이 사항은 주민센터 외에 공공기관이나 기타 지자체 업무시간도 동일합니다.

주민센터 점심시간

점심 식사시간 역시 통상적으로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입니다. 이 시간대에는 민원처리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이 교대로 식사를 하러 이동하기 때문에 다소 처리 시간이 늦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들어 주민센터 점심시간에 운영을 잠시 중단하는 공공기관도 생겨나고 있어 방문에 앞서 미리 업무 진행 여부를 파악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주민센터에서 처리 가능한 업무

지역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처리 가능한 업무는 거의 동일한데요. 주민등록 등초본 및 각종 제증명 발급 업무, 주민세 등 세무업무, 주민등록 및 전출입 업무, 사회복지 관련 서비스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가까운 동주민센터 찾는법

마이홈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가까운 동주민센터 위치 및 주소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방문 전에 가까운 주민센터 위치를 파악할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