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형성의 결정적 요인이 중요한 이유 아기와 애착관계 시기는?

애착형성의 결정적 요인이 중요한 이유 아기와 애착관계 시기는?

아이와 부모간의 정서적 유대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는 애착형성시기는 생후 36개월까지가 가장 중요한 골든타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일 이 시기에 제대로 된 애착형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부모에 대한 신뢰를 얻지 못해 관계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애착형성 시기
애착형성 시기

애착형성시기가 중요한 이유

제대로 애착 형성이 된 아이라면 사회 및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높은 자존감과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반대의 경우라면 또래와의 관계에서 불안정한 것은 물론 분리불안 등의 부적응 행동을 겪기도 합니다.

애착형성을 위한 3가지 요소

신뢰감과 민감성, 일관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부모를 통해 세상을 보게되는 만큼, 무한한 신뢰감을 갖도록 하며, 아이가 보내는 신호를 빠르게 알아차리고 민감하게 반응해 욕구를 알아주려는 노력 또한 필요합니다. 또한 훈육 시에는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일관성있게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안정적인 애착형성을 위한 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를 대하는 태도입니다. 아이 감정에 대한 이해와 몰입이 중요시 되며, 충분한 스킨십을 통해 아이가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바쁜 맞벌이 부부라면 적어도 하루 30분 일정 시간 동안 아이와 놀아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에게 충분한 신뢰감을 쌓아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