꿰맨상처 벌어짐 이유, 아무는 시간 및 염증 대처방법

꿰맨상처 벌어짐 이유, 아무는 시간 및 염증 대처방법

찢어진 상처를 봉합 후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실밥을 푸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간혹 경우에 따라 꿰맨상처 벌어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상처 아무는 시간”은 피부가 치유되며 겪을 수 있는 유합 과정과 연관지어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 꿰맨상처 벌어짐 이유 및 꿰맨상처 염증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꿰맨상처 벌어짐

상처 아무는 시간

일차 유합의 경우 보통 얕은 피부 손상의 치유 과정으로서 대개 외과적 절개를 거쳐 감염 없이 깨끗이 봉합해 회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한 달 정도 지나면 흉터가 완전히 콜라겐 섬유로 대체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좋습니다.

꿰맨상처 염증

이를 이차 유합이라고 하며, 깊고 큰 상처나 감염, 괴사, 궤양 등의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표피 재생은 이루어지지만 염증반응 등으로 인해 큰 흉터가 남을 수 있으며, 봉합 부위 상태에 따라 꿰맨 상처가 벌어지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 빠르게 수술한 병원에 내원해 상태를 점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꿰맨 상처 벌어짐 대처방법

봉합을 한 뒤 피부 강도는 시간이 경과할수록 조금씩 강해지게 됩니다. 봉합 후 일주일 정도만 지났다면 피부 강도는 정상을 기준으로 10%만 회복된 상태일 수 있는데요. 이 때는 실밥을 풀었다고 해도 다 나았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적어도 4주는 지나야 정상 강도의 80% 수준까지 회복되므로 이 시기가 될 때까지는 주변 정상조직보다 약할 수 있어 꿰맨 상처 벌어짐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 상처가 다 나았더라도 상처의 수직 방향이나 피부 장력 방향으로 피부를 모아 반창고를 붙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흉터 벌어짐이나 비후성 흉터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상처를 꿰맨 후 적어도 2개월은 피부 반창고로 고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