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리스트

우리나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리스트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세계유산은 문화유산자연유산, 복합유산으로 구분됩니다. 이 중 우리나라에서 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것은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그리고 갯벌 등 두 가지입니다. 각각 어떤 기준에 의해 선정되었는지 구체적인 정보 확인해 보겠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이란?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가져야 한다는 원칙을 갖고 선정하고 있으며, 특히 자연유산의 경우 뛰어난 자연미와 미학적 중요성, 자연지리학 측면에서 귀중한 가치를 인정받아야 합니다.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제주도에 있는 세계 유산으로 사실상 제주도 전체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라산 천연보호구역과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성산일출봉 응회환 등 3개 구역으로 구분되며, 지난 2007년 있었던 제31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세계자연유산으로 등록된 바 있습니다.

한국의 갯벌

최근 선정된 세계 문화 유산으로서 충남 서천과 전북 고창, 전남 신안, 보성 – 순천 갯벌로 이뤄진 연속유산입니다. 지구상의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중요한 서식지라는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아 선정되었으며, 습지보호지역으로서 황새, 흑두루미 등 멸종위기종 새와 범게 등 희귀종 생물이 2100여종이나 서식하는 곳으로서 많은 주목을 받아온 곳입니다. 특히 준비과정에서 숱한 난관을 겪은 끝에 선정된 것이기에 더욱 큰 의미를 갖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