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인하 요구권 신청방법 및 대상은?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방법 및 대상은?

요즘은 너나 할 것없이 높아진 금리로 인해 울상인 시기입니다. 이렇게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방법 및 대상 알고 있다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소득 증가 시 금리인하 요구할 수 있는 권리가 있어 이를 적절히 활용하면 조금은 부담을 덜 수 있는데요. 어떤 경우 금리인하 요구권 대상이 될 수 있는지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금리인하 요구권

대출 금리인하 요구권 이란

대출 계약 등을 맺은 금융소비자가 취업, 승진, 재산 증가, 재무 상태 개선, 신용평점·신용등급 상승 등 신용 상태 개선이 있는 경우 금융회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금리가 차주의 신용상태에 따라 변동되는 대출상품이라면 신용, 담보, 가계, 기업 대출 등 유형과 관계없이 대부분 적용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금리인하 요구권 신청 방법

영업점을 방문하거나 모바일앱, 홈페이지 등 비대면 방식으로도 신청할 수 있으며, 신용 상태만 개선됐다면 신청 횟수·시점도 관계없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이때 금융회사는 별도 증빙서류 제출을 요구할 수 있으며, 금융소비자가 신청한 날짜부터 10영업일 이내에 수용 여부·사유 등을 신청자에게 통보해야 합니다. 하지만, 채무자 신용 상태가 금리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 대출이거나, 심사 결과 신용 상태 개선 정도가 금리 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 금리인하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최근 달라진 점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시 직접 은행 창구를 방문할 때와 비대면 방식인 온라인으로 할 때 차이를 알 수 있도록 비대면 신청률을 추가로 공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금리인하요구권 수용에 따른 평균 금리 인하 폭도 공시하는 것은 물론, 가계와 기업으로 구분하고 신용, 담보, 주택담보대출로 수용률을 따로 공시해 정보 제공도 확대될 전망입니다.